티스토리 뷰
목차
아파트, 빌라 등 공동주택, 단독주택은 '공시가격 알리미'라는 사이트에서 공시가격을 조회하면 되는데요, 오피스텔은 어디서 조회하는지 헷갈려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런데 오피스텔은 건축법 상 주택으로 분류되지 않기 때문에 공시지가, 공시가격이라는 말 대신 '기준시가'라는 용어로 조회를 한답니다. 지금부터 오피스텔 기준시가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혹시 공동주택 가격 공시지가 조회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내용 참고해 주세요.
공시가격, 기준시가 등 국토부에서 산정하며 토지의 위치, 용도, 면적 등을 고려하여 우리가 내는 재산세, 종부세, 증여세, 상속세 등 다양한 세금 부과 시 기준이 됩니다. 오피스텔 기준시가는 홈택스에서 조회가 가능하답니다. 네이버나 다음, 구글에서 '홈택스'를 검색하시거나 아래 홈택스 바로가기로 들어가셔서 순서대로 하시기 바랍니다.
오피스텔 기준시가 PC에서 조회하기
1.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상단의 '상담·불복 · 고충 · 제보 · 기타'를 클릭하고, 하단의 '기타'를 클릭합니다.
2. 기준시가 조회를 클릭 후,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을 클릭합니다.
3. 소재지 정보 검색을 해야 하는데, 도로명 주소로 조회해 보겠습니다.
4. 검색을 먼저 클릭하고, 팝업이 뜨면 확인을 클릭, 커서가 검색창에 깜빡거리면 도로명주소를 넣습니다.
5. 아래 검색된 주소 클릭, 검색된 건물 클릭을 합니다.
6. 세부정보를 검색을 합니다.
7. 1제곱미터당 2,270,000원 나왔네요. 곱하기 건물면적을 하면 (2,270,000원 * 87.453 = 198,518,310원) 오피스텔 공시가격이 나옵니다.
모바일에서 조회하기
1. 홈택스 앱을 다운로드하여 앱을 엽니다. 오른쪽 상단의 전체메뉴 터치, 왼쪽 '상담·불복 · 고충 · 제보 · 기타' 터치, '기타'를 터치합니다.
2. 하단으로 내려서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 기준시가 조회' 터치합니다. 이번엔 지번주소로 조회해 보겠습니다. 돋보기를 누르세요.
3. 동을 적으시고 조회를 터치합니다. 조회된 것 가운데 해당되는 동을 선택한 후, 상세 주소인 번지수를 적고 조회를 합니다. 그리고 해당건물 선택하기!
4. 마지막으로 동호수를 넣고 조회를 합니다. 마찬가지로 (제곱미터당 금액 ☓ 건물면적)을 하여 공시가격을 구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